Home News 국내음악 팬데믹의 시대, 음악으로 위로를 건네다 : 2020년의 with KozyPop

팬데믹의 시대, 음악으로 위로를 건네다 : 2020년의 with KozyPop

1년간 with KozyPop 프로젝트를 통해 총 네 개의 음원이 발매됐다. 프로젝트는 힙합/R&B 씬의 내로라하는 아티스트 간의 협업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동시에, 팬데믹에 지친 리스너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건네면서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특히 그레이가 프로듀싱한 창모X정기고X애쉬 아일랜드의 ‘PAY DAY’는 많은 대중들의 픽을 받으며 올해 초 각종 실시간 차트에 오르기도 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을 돌이켜보며, 코지팝 매거진은 ‘4곡 4색’의 프로젝트가 각 계절마다 어떤 메시지를 건네었는지 되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았다. 이를 토대로 올해 어떤 아티스트와 음악이 새롭게 얼굴을 비칠지 예상해보아도 흥미로울 것이다. 2021년에도 with KozyPop 프로젝트는 계속된다.

1. 창모 (CHANGMO), ASH ISLAND, 정기고 – PAY DAY (Prod. GRAY)

20년 초 ‘METEOR’로 국민적 랩스타로 떠오른 창모, 그리고 emo 힙합의 대표주자인 애쉬 아일랜드. 둘은 같은 앰비션 뮤직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단체곡이 아닌 이상 좀처럼 같은 곡에서 보기 어려웠다. ‘PAY DAY’는 한 발 더 비껴가 정기고라는 변화구를 던진다. 여기에 그레이 특유의 바운스 넘치는 비트까지, 힙합/R&B의 팬이라면 재미가 없을 수 없는 조합이다. 타격감 있는 랩과 세련된 보컬, 그리고 연초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함께 녹여낸 ‘PAY DAY’였다.

창모 (CHANGMO), ASH ISLAND, 정기고 – PAY DAY (Prod. GRAY)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2. 죠지, SUMIN – 아껴줄게 (Prod. L-like)

힙스터의 아이콘인 죠지와 한대음 수상 아티스트 수민이 함께 곡을 만든다면? 올해 7월,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평범한 일상을 향한 감사, 그리고 자신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 등 다양한 감정을 노래한 ‘아껴줄게’는 많은 대중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햇볕 쨍쨍한 여름에 어울리는 청량한 사운드 또한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호소력 있는 메시지는 물론, 죠지/수민이 가진 톤의 시너지로 더욱 빛이 났던 곡이었다.

죠지, SUMIN – 아껴줄게 (Prod. L-like)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3. SOLE (쏠), THAMA – Google Map (Feat. Don Mills)

길어진 팬데믹으로 인해 올해 하반기에도 많은 이들이 코로나 블루로 정신적인 몸살을 앓았다. 어디든 떠나고 싶은 마음은 아티스트 또한 마찬가지인 것 같다. 올해 10월 발매된 ‘Google Map’은 노스텔지어를 불러일으키는 사운드와 감성으로 그리움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쏠과 따마의 조심스레 얽히는 보컬, 그리고 평소보다 차분한 던밀스의 랩은 따뜻하지만 어쩐지 생경하다. 낯설게 변한 계절과 시간을 부드럽게 파고들었던, 무엇보다 ‘시의적절’이란 단어가 가장 어울렸던 곡.

SOLE (쏠), THAMA – Google Map (Feat. Don Mills)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4. 영준 (브라운아이드소울), SAAY, dress – 달링 (Darling)

‘달링 (Darling)’에서는 UMG의 R&B 싱어 쎄이와 브라운아이드소울 영준의 반가운 목소리를 동시에 들을 수 있었다. 폭넓은 장르 영역에서 활동하는 유명 작곡가 드레스의 참여 또한 인상적이다. 씬의 신과 구를 대표하는 조합은 물론, 드레스가 만들어내는 이국적인 사운드는 곡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어 주었다. 비록 어느 때보다 조용한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보내야 했지만, 많은 리스너들은 ‘달링’을 통해 심심한 위로를 받지 않았을까.

영준 (브라운아이드소울), SAAY, dress – 달링 (Darling)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지수야 추울까봐 니트 하나 더 챙겨왔는데 입을래? (9songs)

영하로 떨어진다고 해서 가방에 넣어왔어

심하게 앓았던 내 밴드부 첫사랑에게 (8songs)

모든게 서툴렀던 그때가 아쉬워

하이틴재질의 뽀송뽀송한 노래덜,, (9songs)

ALIVE:LAB과 함께하는 뽀송뽀송한 플레이리스트?

샤워기 소나기 쏴아아악 눈물샤워 (9songs)

그래 사랑보다 차라리 이별이 쉬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