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해외음악 사탕 대신 로파이 주세요! : 10월의 Chillhop Music

사탕 대신 로파이 주세요! : 10월의 Chillhop Music

‘불멍’이라는 단어가 있다. 캠프장에서 불을 피워놓고 멍하니 쳐다보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왜 이런 의미 없는(?) 행동에 이름이 붙었는지 의문이지만, 의외로 불멍은 지친 우리의 뇌를 쉬게 해준다고 한다. 일종의 자연친화적 힐링인 셈이다. 한편 음악에도 불멍과 같은 장르가 있다. 바로 로파이(Lo-fi) 사운드가 베이스인 칠합이다.

귀에 거슬리지 않고 편안한 분위기가 특징이며, 공부와 업무 등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티타임과 운동 등의 힐링타임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KozyPop 또한 멜론의 DJ로서 제작한 로파이 플레이리스트가 추천된 바 있고, 대표 DJ인 Jay-G도 로파이 테마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소개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칠합 뮤직(Chillhop Music)의 음악이 있다.

칠합 뮤직은 여러 아티스트와 로파이 스타일의 칠합 장르 음악을 선보이며, 매주 싱글을 발매한다. 특히 이번 10월에는 할로윈을 맞아 특별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다. 바로 “No Signal”/”전화기 없이 얼마나 버틸 수 있나요?”라는 미스터리한 테마를 갖춘 곡들이다. 마음 놓고 실외에서 할로윈을 즐기기 어려운 지금, 할로윈 플레이리스트를 들으며 무서운 소설과 영화로 나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한편 몽환적인 사운드를 뚫고 눈에 들어오는 건 칠합 뮤직의 캐릭터인 ‘라쿤이’의 모습이다. “No Signal”이란 제목처럼 외딴 숲에서 통신이 단절된 라쿤이를 표현한 일러스트는 색다른 재미를 준다.

No Signal 😶 [Chillhop Halloween Mix]

10월의 칠합 뮤직에서는 아티스트 세 명이 신보를 내놓았다. 먼저 [Everything Fades To Blue]를 발표한 Sleepy Fish가 있다. 항상 바다를 테마로 해왔던 아트워크처럼 이번 앨범 또한 자유로이 파도를 유영하는 듯한 분위기를 선보인다. 속삭이는 듯한 보컬이 곳곳에 배치된 트랙 구성은 앨범의 또 다른 매력이다. 푸른 빛깔의 차분한 음악을 원한다면 Sleepy Fish의 음악을 들어보자.

Sleepy Fish – Everything Fades To Blue [Chillhop / Instrumental Beats] 💤🐟

다음으로 재지한 비트가 돋보이는 아티스트 nymano가 있다. 그는 신보 [Mirage]를 소개하며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전했다.

“신기루는 우리가 멀리서라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닿을 수 있다면 어떻게든 닿고 싶어 노력해봐도 결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하는 것이다.
이 앨범은 내가 바라보는 신기루에 관한 것이다.”

앨범은 재즈의 언어를 통해 도시적인 바이브를 뿜어낸다. 세련된 로파이 뮤직을 찾는다면 기타와 트럼펫, 피아노 등 아날로그틱한 악기가 두드러지는 nymano의 음악과 함께하는 건 어떨까.

nymano – Mirage [chill lofi beats] 🎧

마지막 아티스트는 신보 [Cabin in the Wood]를 발표한 Philanthrope이다. 그는 일렉트로닉 기타 사운드를 포인트 소스로 사용하며, 이번 앨범에서는 제목과 같이 따뜻한 가을과 오두막의 정취를 그려냈다. 특히 깊은 숲속에서 친구들과 모여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고 음악에만 집중하는 이미지를 강조했다고 한다. 소개한 앨범들 중 짙은 가을밤에 가장 어울리는 앨범이 아닐까 싶다.

Philanthrope – Cabin in the Woods [lofi instrumental beats]

칠합 뮤직의 지난 앨범들과 위 신곡들은 KozyPop 24/7 로파이 라디오에서도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 할로윈의 달콤한 사탕이 없어도, 우리에겐 로파이 음악이 있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누군가와 10년 이상을 알아간다는 건(10songs)

혹시 영원하지 않더라도 항상 곁에 있어줘서 고맙다고 말하고싶어

떠나고싶다✈ 오늘은 어디갈래? #구글맵 (9songs)

지구본대신 구글맵 돌려돌려

내 연애의 저울은 왜 항상 과체중,,, (8songs)

내 마음의 무게는 항상 뚱뚱한가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