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국내음악 서울의 ‘떨림’을 노래하다 : 104, POLO, 플라스틱 케이스

서울의 ‘떨림’을 노래하다 : 104, POLO, 플라스틱 케이스

서울이란 도시는 애증의 공간이라고 할 만하다. 때론 지옥 같은 대중교통과 숨 막히는 공기를 자랑하지만 우뚝 선 남산 타워, 대학가, 해방촌 및 강남 등의 유명지에서 뿜어내는 세련됨은 젊은이들의 동경을 받기 충분하다. 이렇듯 서울은 마치 불꽃 같은 모습을 지닌 우리나라의 특징이 가장 잘 집약된 곳이기에, 그 어느 도시보다도 노랫말에 자주 등장한다.

어쩌면 KozyPop의 ‘Seoul Vibes’ 시리즈 또한 서울 특유의 에너지를 포착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겠다. 이번 아티클은 9월 발매된 [Seoul Vibes Pt. 19]의 아티스트 특집이다. 가을의 정취를 노래하며 우리들의 감성을 자극했던 104(백사), POLO(폴로), 플라스틱 케이스를 낱낱이 분석해보자.

104(백사) 대표곡 – JEJU

바닷가의 하얀 모래를 의미하는 백사는, 바닷가에서 그 이름을 마주한 방문객처럼 누구나 발을 딛거나 빠질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한다. 그는 일렉트로니카 하우스 장르를 기반으로 하여 대중적인 감성과 이야기를 녹여낸다. 한편 백사는 whalethemigaloo(웨일더미갈루), woonim(우님)과 함께 V:ACEMENT(베이스먼트) 크루에 소속되어 있으며, Seoul Vibes의 열세 번째 컴필레이션 앨범의 ‘Malibu Orange’를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8월 첫 EP인 [Wicked]를 발표하며 힙합 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중이다. 섬세한 감정선과 부드러운 음색을 가진 백사의 음악은 이번 [Seoul Vibes Pt. 19]의 ‘차라리’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폴로 (POLO) 대표곡 – Alright

브랜드로도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의 폴로는 힙합, R&B 등의 흑인음악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작사, 작곡은 물론이고 편곡부터 믹싱, 마스터링까지 홀로 해내는 만능 아티스트이다. 기존에는 강렬한 랩 스타일의 음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이지 리스닝 위주의 R&B 음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러 장의 싱글은 물론이고 [Priority], [Half Moon] 등의 EP를 발표한 폴로는 스키니 브라운, 어텀 등의 여러 아티스트와도 협업하며 그만의 커리어를 쌓아왔다.

‘Night Vibe’, ‘Alright’에서는 얼터네이티브함과 계절감이 강조된 음악을 보여주지만, ‘Priority’와 같은 곡에서는 트렌디함이 두드러지는 스타일을 내비치는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해내고 있다. 나아가 폴로는 동료 뮤지션인 CIKA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와 레트로 콘셉트의 앨범, 그리고 곧 나올 ‘Alright’의 뮤직비디오의 소식을 전했다. 한편 [Seoul Vibes Pt.19]에서는 ‘Not Lonely Night’을 통해 그의 묵직한 존재감을 알렸다.

플라스틱 케이스 대표곡 – blue

독특한 이름의 플라스틱 케이스는 R&B 및 어쿠스틱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고 있는 아티스트 듀오이다. 그들은 핸드폰, 락앤락 등 세상 만물이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겨있는 것처럼, 모든 감정을 담은 음악을 보여준다는 말을 전했다. 싱글 ‘Non Tte Marche’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플라스틱 케이스는 재즈 EP [Lavatory], 그리고 싱글 ‘약간 달콤하고, 약간 씁쓸한’ 등의 앨범을 꾸준히 내놓으며 플라스틱 케이스만의 독특한 음악 세계를 구축해왔다.

그들의 대표곡 ‘무릎과 무릎 사이’는 계절감과 재즈 특유의 담백함을 자랑하고 있어, 재즈가 어렵게 느껴지는 리스너들은 담백한 감성으로 풀어낸 그들의 음악을 통해 재즈에 한 층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Seoul Vibes Pt. 19]의 첫 트랙인 ‘BLUE’에서도 앞서 말했던 플라스틱 케이스의 ‘바이브’를 확인해볼 수 있다.

KozyPop – BLUE (Song By 플라스틱 케이스) 일러스트 오디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누군가와 10년 이상을 알아간다는 건(10songs)

혹시 영원하지 않더라도 항상 곁에 있어줘서 고맙다고 말하고싶어

떠나고싶다✈ 오늘은 어디갈래? #구글맵 (9songs)

지구본대신 구글맵 돌려돌려

내 연애의 저울은 왜 항상 과체중,,, (8songs)

내 마음의 무게는 항상 뚱뚱한가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