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국내음악 다락방 속 감춰진 보석들 : Zesty, 서준혁, Lemma

다락방 속 감춰진 보석들 : Zesty, 서준혁, Lemma

그루배틱(GR8VATTIC)은 리더 보이텔로(BOiTELLO)를 주축으로 래퍼, 싱어, 프로듀서, DJ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함께하고 있는 크루이다. “그루브(groove) 넘치는 음악을 다락방(attic)처럼 작은 스튜디오에서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그루배틱은 쇼미더머니, 네이버 뮤지션스리그 등 멤버들의 꾸준한 활약과 함께 힙합씬의 큰 움직임으로 자리잡았다.

무엇보다도 각자의 개성은 물론, 음악을 향한 진지한 결과물들이 그루배틱 크루를 지금까지 이끈 원동력이었을 것이다. 이번 기획연재에서는 크루의 대표 아티스트 3인방 Zesty(제스티), 서준혁, Lemma(렘마)를 소개한다.

Zesty(제스티) 대표곡 – 타이밍

래퍼 제스티는 쇼미더머니6의 참가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Seoul Vibes Pt. 3]의 ‘너의 뒤에서’에 참여하기도 했고, 현재까지 4장의 싱글, 한 장의 EP를 발표하며 커리어를 쌓아 왔다. 특히 [MOM’S CAR]에서는 올티, 크루셜 스타가 피쳐링진으로 참여하며 눈길을 끌었다.

타격감 강한 제스티의 랩 스타일은 그가 추구하는 신나고 밝은 음악과 잘 어울린다. 스토리텔링 또한 제스티 음악의 강점이다. 싱글 ‘연예인’과 같은 곡에서는 진중하게 풀어나간 가사에 더해 그의 정확한 딕션과 담백한 플로우를 함께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제스티는 정규 앨범 [Résumé]와 싱글 발매에 대한 소식을 알렸다. 더불어 관객들의 환호성이 그립다고 덧붙인 만큼, 내년만큼은 그의 신곡과 공연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서준혁 대표곡 – Paradiso (Feat. Jword)

서준혁은 힙합/R&B를 기반으로 다양한 스펙트럼의 음악을 하고 있는 아티스트이다. 처음에는 ‘DOSHi(도시)’라는 예명으로 활동했으나, 최근 발표한 정규 앨범 [목동 현대 예술관]을 발매하고서부터 본명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제스티와의 첫 싱글 ‘DIVIN’’ 이후 많은 작업물들을 내놓았다.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토대로 세련된 무드를 그려낸 [ELEVATOR], 가사와 감정선이 두드러진 [lonvely days] 등 랩과 싱잉을 오가면서 다채로운 시도를 보여주었다.

한편 [목동 현대 예술관]에는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가 숨겨져 있다. 앨범 소개글에 드러나 있듯, 그는 안양천을 산책하며 앨범 모니터링을 했고, 코스를 걷는 시간이 러닝타임과 딱 맞았다고 한다. 아트워크의 경우 뉴욕 여행 중 포토 리얼리스틱 아티스트인 척 클로즈(Chuck Close)의 ‘Lucas’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덧붙였다. 제스티가 쾌활하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보여준다면, 서준혁에게는 디테일한 감성이 느껴진다.

Lemma(렘마 ) 대표곡 – Exhaust (Feat. moodie)

수학 용어인 ‘보조정리’를 뜻하는 이름의 렘마는 싱잉 스타일과 청량감이 돋보이는 래퍼이다. ‘사랑은 어려워’로 데뷔식을 치른 그는 이어서 몇 장의 싱글과 EP [MONEY TREE]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그루배틱의 다른 멤버들처럼 렘마는 깊은 스토리텔링과 디테일한 가사를 자랑한다. 지금의 계절에도 어울리는 무드의 ‘엔딩 크레딧’에는 대학 생활의 전경이 잘 드러나 있고, 세련된 도시 감성의 ‘Exhaust’에서는 그리움과 추억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렘마는 최근 장르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내년에 발매될 앨범을 예고했다. ‘보조’와 ‘정리’를 뜻하는 그의 이름처럼, 다른 이들을 도우면서도 스스로를 증명해내는 아티스트 렘마이다.

너의 뒤에서 (Feat. Zesty) (Prod. Deeepsol, Joseph Jacobs)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지수야 추울까봐 니트 하나 더 챙겨왔는데 입을래? (9songs)

영하로 떨어진다고 해서 가방에 넣어왔어

심하게 앓았던 내 밴드부 첫사랑에게 (8songs)

모든게 서툴렀던 그때가 아쉬워

하이틴재질의 뽀송뽀송한 노래덜,, (9songs)

ALIVE:LAB과 함께하는 뽀송뽀송한 플레이리스트?

샤워기 소나기 쏴아아악 눈물샤워 (9songs)

그래 사랑보다 차라리 이별이 쉬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