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ticle 국내음악 왼손에 그린 별 하나 : DAYTONSEOUL, OoOo, Young ill

왼손에 그린 별 하나 : DAYTONSEOUL, OoOo, Young ill

최근 발매된 따끈따끈한 아이유의 ‘Celebrity’. 오랜만의 컴백이 반갑기도 했지만, 첫 감상 때 왠지 가사에 눈길이 갔다. 그녀는 곡을 빌려 이야기한다. 몇몇의 “마이너”들은 “세상의 모서리”와 같은 존재이지만, 결국 “유일함”이 아름다운 법이고 그 “반짝거림”은 나만의 “celebrity”가 되게 해준다고. 자격지심과 뒤처짐이 팽배한 지금 시대에 이 얼마나 아름다운 메시지인가!

사운드클라우드를 돌아다니다 만난 인디펜던트 아티스트들을 응원하는 이유도 비슷한 감정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직은 나만 아는 이들이지만, 언젠가 번듯한 무대에서 대표곡을 부르는 모습을 상상하기도 한다. 이번 기획연재에서는 그중에서도 유독 ‘반짝이는’ 뮤지션들을 만나 보았다. DAYTONESEOUL(데이턴서울), OoOo(오넷), Young ill(영 일)의 활약에 지금 주목해보자.

daytonseoul
DAYTONSEOUL (데이턴서울) 대표곡 – So Dia (feat. Maol)

데이턴서울은 유년 시절을 보낸 도시 데이턴과 출생지 서울로부터 탄생한 이름이다. 그는 랩과 힙합을 기반으로 어둡고 몽환적인 스타일의 음악을 하는 싱어송라이터이다. 데이턴서울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진중한 감정이다. 그는 음악을 추억을 담는 기록물이라고 말한다. 데뷔 EP [remini.]부터 최근 발표한 싱글 ‘So Dia’, ‘Sprayy~!’까지 그는 다수의 작업물을 내놓으면서 꾸준히 자신의 이야기를 써내려왔고, 이를 emo, 트랩, 일렉트로니카 등 다양한 결의 장르로 표현했다.

프로듀싱과 믹싱을 모두 해내는 만능 아티스트인 만큼, 데이턴서울에게는 분명 사운드적인 세련됨이 돋보인다. 현재 그는 불안과 감정을 노래한 정규 앨범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그가 반짝이는 이유는 메시지와 음악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OoOo
OoOo(오넷) 대표곡 – 미련 (未練) (feat. CIKI)

오넷의 영문 표기를 보고 어떻게 읽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OoOo’는 글자 그대로 O 네 개, 즉 오넷이다. 이 이름은 그녀가 몸담았던 보컬 크루의 지인으로부터 탄생했다고 한다. 오넷 또한 R&B, 로파이 등 여러 장르의 음악을 해왔다. 정식 발매된 ‘OCEAN’, ‘미련’, ‘천애고독’은 팝과 인디 장르의 대중성 강한 곡들이지만, 사운드클라우드에는 ‘Gravity’ 등의 곡을 통해 깊은 감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디자이너로도 활동하는 오넷은 앨범 아트워크를 직접 제작해 왔다. ‘OCEAN’과 ‘미련’은 그녀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라고 한다. 더불어 리릭 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색감을 디자인하기도 했다. 다재다능함은 무엇보다 반짝이는 재산이다.

young ill
Young ill(영 일) 대표곡 – XoX

오랜 시간 힙합을 들어 온 사람이라면 young과 ill이 주는 단어의 무게감을 알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본토 래퍼들이 big, young을 랩네임으로 쓰고 ill이라는 슬랭을 사용하곤 했다. 이처럼 영 일이라는 이름은 당시 유행하던 단어의 조합으로부터 탄생했다. 그는 강하고 거친 트랩 음악을 주로 보여주고 있다. 데뷔 EP인 [Forever Young ill]에서 그의 공격적인 톤이 잘 드러난다. 작년 발표한 EP [CODE NAME : 0101]에서는 최근 트렌드인 UK Drill 장르를 소화하기도 했다.

한편 영 일도 위의 아티스트들과 마찬가지로 직접 프로듀싱을 하는 싱어송라이터이다. 사운드 기획에 직접 관여하고 있는 만큼, 그에게는 날 것의 시원시원한 에너지가 두드러진다. 반짝이는 좋은 음악은 위로뿐만 아니라 지친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음악이다.

Young ill – 놀면 뭐하니? (Prod. SUDI)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스트레스엔 싱잉랩, 오토튠으로 뿌셔! (9songs)

명수옹 曰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 하셨거늘

찬란한 가로등빛, 달빛,,,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22) 시티팝 선사합니다

사랑,,시작해도 될까? (9songs)

날도 포근하고 막 설레게 하잖아

우리집준호가 오늘 칵테일 한잔 어떠냐했다,,,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내적인들을 위한 꿀렁 알앤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