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ticle 국내음악 해가 지면 음악이 떠오른다 : 새벽, noovv, 리원

해가 지면 음악이 떠오른다 : 새벽, noovv, 리원

밤은 온전히 개인만의 시간이다. 많은 이들이 일과를 뒤로하고 자신의 공간과 관계 속으로 스며든다. 누구는 하루를 마무리하며 생각을 정리하거나 취향과 관심에 적극적으로 몰두한다. 혹자는 짧은 어둠을 틈타 달콤하고 비밀스러운 추억을 만들어낸다. 어둡고 조용하지만 시끌벅적한 낮보다 많은 일이 일어나는 시간이 바로 밤이다.

해가 지고 여가를 즐기는 인간의 경향에 힘입어 음악은 대체로 밤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노동요가 보편화되어도 음악의 깊이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시간은 결국 밤이 아닐까 싶다. Seoul Vibes를 대표하는 많은 아티스트들이 별이 반짝이는 밤의 무드를 노래한다. 이름부터 ‘진짜’ 밤인 새벽, noovv(누브), 리원을 차례로 소개한다.

새벽
새벽 대표곡 – 재야 (prod. tang.erine)

‘이파네마 소녀’로 우리에게 익숙한 새벽은 청청살롱 크루의 싱어송라이터이다. 그의 이름은 ‘자기 전에 들을 수 있는 음악’이라는 모토에서 탄생했다. 취침 전의 무드(?)를 추구하는 그답게 새벽은 편안하고 호소력 있는 목소리의 소유자이다. 그는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은 물론, 좋은 가사를 쓰기 위해 노력한다.

첫 EP인 [Some Night]에서는 밤에 느끼는 감정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했고, 싱글 ‘제야’에서는 삶을 향한 성숙한 고민을 담아냈다. 서정적인 분위기의 음악부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깊은 주제의식까지. 이것이 진정 우리가 생각하는 밤, 혹은 ‘새벽’의 모습이 아닐까.

noovv
noovv (누브) 대표곡 – 식질않아

누브(NOOVV)의 이름을 뒤집어 읽어 보시라. 반대로가 아니라 글자 그대로 말이다. 제대로 따라왔다면 ‘MOON’이 보일 것이다. 누브는 줄곧 ‘고요하고 낭만적인 달’과 연관된 이름을 소망해왔다고 한다. 이처럼 그의 음악은 달의 세련된 이미지와 무척이나 닮아 있다. 대표곡 ‘Closer’에는 해외의 트렌디하고 섹시한 감성을 담아냈고, ‘DIVIN’’을 통해 멜로디컬하고 직관적인 음악을 보여주면서 그의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많은 R&B 장르의 곡들이 퇴폐미를 풍기는 것과 다르게 누브는 무해한 가삿말로 ‘착한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음악이 편안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 싶다. 한편 그가 동료들과 새롭게 설립한 레이블 ‘povv’에서 어떤 행보를 이어나갈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프로듀서 및 아트/비디오 디렉터 등 다양한 포지션의 팀원들과 함께 올해 콘서트와 같은 여러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하니, 기대해보도록 하자.

리원
리원 대표곡 – 기분 탓

리원은 [Seoul Vibes, Soapy]의 타이틀인 ‘WHAT IS LOVE’의 프로듀서이다. 앞서 소개한 누브와 막역한 친구인 동시에, 2018년 ‘같이 걸을래’라는 싱글을 통해 데뷔를 함께하기도 했다. 그의 음악은 쉽고 대중적으로 다가오지만, 다양한 악기 소스를 그만의 색깔로 조합하여 독특한 느낌을 준다.

그는 다이브인(DiveIn)과 ‘기분 탓’, ‘How about you’ 2장의 싱글을 발매한 이력이 있고, 앞서 말한 ‘WHAT IS LOVE’와 같은 곡을 통해 여러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프로듀싱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둘이 오랜 친구 사이인 만큼, 넘치는 에너지와 정제된 감성이 위 곡에서 돋보인다. 도시를 배경으로 한 세련된 밤의 무드를 느끼고 싶으면 누브와 리원의 음악이 도움을 줄 것이다.

KozyPop – 이파네마 소녀 (Song By 새벽, L-buf) (Prod. LADIANT)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스트레스엔 싱잉랩, 오토튠으로 뿌셔! (9songs)

명수옹 曰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 하셨거늘

찬란한 가로등빛, 달빛,,,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22) 시티팝 선사합니다

사랑,,시작해도 될까? (9songs)

날도 포근하고 막 설레게 하잖아

우리집준호가 오늘 칵테일 한잔 어떠냐했다,,,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내적인들을 위한 꿀렁 알앤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