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ticle 국내음악 홈 스위트 홈 : Highdore, 42kgb, SWRY

홈 스위트 홈 : Highdore, 42kgb, SWRY

‘의식주’라는 말이 보통명사로 존재하듯, 인간에게 집만큼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건 몇 없다. 심지어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생을 집 마련을 위해 일하지 않는가. 시간이 배어있는 나만의 공간, 가장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공간, 그리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나를 위로해주는 공간이 바로 집이다. 옷, 음식과 다르게 집이란 단어에 묘한 향수가 묻어있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이렇듯 추억을 걸친 ‘홈 스위트 홈’의 심상은 꽤나 강렬하다. 이번 기획연재는 집과 같이 편안하게 이끌리는 아티스트에게 주목해 보았다. 각자의 이야기가 담긴 이름과 따스한 목소리의 소유자들인 Highdore(하이도어), 42kgb, SWRY(수리)를 소개한다.

Highdore
Highdore 대표 앨범 – Seoul Vibes Pt. 18

Seoul Vibes 시리즈 중 ‘알고싶어’라는 곡으로 알려진 하이도어는 자신만의 감성을 다양한 장르의 언어로 선보이는 아티스트이다. 그녀의 이름은 미국서 살던 동네 거리 교차로 두 개가 이어붙여져 탄생했다. 하이도어는 이곳에서 처음 곡을 녹음하며 본격적으로 음악을 시작했다고 한다. 더불어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예체능 활동을 하며 경험을 쌓아 왔고, 이제는 음악으로 빛을 보는 것이 목표라는 말을 전했다.

한편 사운드클라우드를 베이스로 활동하던 하이도어는 Seoul Vibes에서 시티팝 풍의 ‘돌아올게’를 통해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었고, 싱글 ‘Golden time’을 발매하는 등 조금씩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 올라가는 중이다. 집처럼 포근하게 감싸주는 그녀의 목소리에 집중해 보자.

42kgb
42kgb 대표 앨범 – 수렵채집인

10년 지기 고향 친구와 같은 음악을 보여주는 아티스트를 찾는다면, 여기 42kgb가 있다(우연히 그의 전 활동명도 개미’친구’이다!). 터프한 톤, 멜랑꼴리한 메시지, 수많은 곡을 통해 쏟아내는 이야기들. 그의 음악은 유독 집처럼 친근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음악을 문학에 비유한다. 현 활동명 또한 향수가 묻은 불분명한 기억에서 탄생한 이름이라고 한다.

이야기만큼이나 음악의 스펙트럼 또한 다양하다.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근육] 등의 정규에서는 주로 묵직한 서사를 써 내려가곤 하지만, 종종 선보이는 타미즈(Tamiz)와의 콜라보레이션에서는 서로 재치 있는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한다. 나아가 42kgb는 다가오는 5월 정규 4집 [구주완 2] 발매 소식을 전했다. 어느덧 100곡을 훌쩍 넘어버린 그의 카탈로그는 울고 웃었던 추억이 가득한 정겨운 집의 모습처럼 보인다.

SWRY
SWRY (수리) 대표 앨범 – a trace

등산을 즐겨 다닌다면 안양의 수리산에 한 번쯤은 올라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티스트 수리의 이름은 나고 자란 곳의 산 이름과 본명의 이니셜 SW가 섞여 탄생했다. 현재 그는 흑인음악을 기반으로 힙합/R&B, 트랩 소울 등 본토의 향이 짙은 음악을 본인의 색을 덧입혀 보여주고 있다.

서울대와 한양대의 연례 합동 행사인 ‘수도전’에서 쇼다운 소속으로 ‘Pseudo Cypher’를 통해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던 수리는, 최근 첫 EP인 [a trace]를 발매했다. 여기에는 영앤리치의 트웰브와 루키 잠비노가 참여했음은 물론, 비비와 퀸 와사비의 노래를 작곡한 웰컴이안(welcomeian)이 앨범 전체 구상에 참여해 힘을 실어주었다. 세련된 장르와 그의 정제된 보컬은 주말 저녁을 멋드러지게 장식하는 홈 와인바를 떠오르게 한다.

KozyPop – 알고싶어 (Song By Highdore) (Prod. NERD) 일러스트 리릭 비디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스트레스엔 싱잉랩, 오토튠으로 뿌셔! (9songs)

명수옹 曰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 하셨거늘

찬란한 가로등빛, 달빛,,,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22) 시티팝 선사합니다

사랑,,시작해도 될까? (9songs)

날도 포근하고 막 설레게 하잖아

우리집준호가 오늘 칵테일 한잔 어떠냐했다,,, (9songs)

((코지님들과 함께하는 플리)) 내적인들을 위한 꿀렁 알앤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