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국내음악 세상 끝의 섬에서 여름을 추억하다 : YOUHA – ISLAND

세상 끝의 섬에서 여름을 추억하다 : YOUHA – ISLAND

답답함을 가시게 해줄 서늘한 바람이 반가워도, 쫓기듯 떠나보냈던 이번 여름이 그립기도 하다. 하지만 잔뜩 움츠린 계절 속에서 수많은 아티스트들은 변함없이 아름다웠던 여름을 노래했다. 이러한 현상이 의미심장한 이유는 우리가 음악을 통해 조금이나마 휴양지와 바다의 낭만을 되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유니버설뮤직 코리아의 새로운 전속 아티스트 YOUHA(유하)의 싱글 ‘ISLAND’는 이처럼 짧았던 여름의 기억을 우리에게 다시금 불러일으킨다.

유하는 99년생이라는 어린 나이에 솔로로 데뷔했지만 오랜 연습생 생활을 거쳐 그 역량이 이미 증명된 아티스트이다. 그녀는 ‘ISLAND’의 작사 작곡에 참여하여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으며, 해외 트랙메이커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팝 씬에 새로운 바람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청량함과 소울풀함을 동시에 머금은 그녀의 매력적인 보컬은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이다.

시원한 사운드와 더불어 유하 만의 탄산수 같은 보컬이 선선한 가을 바람과 잘 어울리면서 너무 빨리 지나가버린 지난 여름을 추억하게 만든다. 보컬리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성장을 기대하게 만드는 유하는 이번 데뷔 싱글을 통해 작사, 작곡가로서의 역량을 보여주었다. 해외 트랙메이커와의 협업은 앞으로 유하 만의 ‘팝’ 그리고 장르를 만들어 가기에 좋은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공식 데뷔 전, 노르웨이 뮤지션 Jens (젠스) 와의 협업으로 신인답지 않은 커리어를 자랑하며 새로운 세대의 팝 아티스트로서의 행보를 기대하게 만든다.

YOUHA (유하) – ISLAND 앨범커버

“One love, two hearts, don’t tell me right now that this feeling isn’t right.”

‘ISLAND’의 이야기는 “두 사람의 사랑은 하나지만, 마음은 두 개로 시작된다”라는 문구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다. 곡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라면 ‘섬’과 같이 크고 온전한 마음을 기꺼이 내어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처럼 동화 같은 가사가 눈길을 끄는 ‘ISLAND’는 몽환적인 기타 라인과 청량한 신스 사운드와 함께 서정적이면서도 판타지 가득한 무드를 만들어냈다. 특히 후반 “영원히 너의 곁을 지켜 줄게”와 함께 이어지는 고음은 ‘ISLAND’의 정체성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주며, 최근 드물어진 파워풀한 가창을 강조하면서 유하와 다른 아티스트를 구분 짓는 요소가 되고 있다. 나아가 세련된 팝의 문법을 가지고 있지만 복잡하게 들리지 않는 직관적인 멜로디 또한 ‘ISLAND’의 매력이다.

YOUHA – ISLAND Official Video

동화적인 배경의 뮤직비디오 또한 곡의 이미지를 잘 풀어냈다. 노을 아래 펼쳐진 바다와 여행지의 소박함이 잘 드러난 공간은 음악과 어우러져 듣는 재미를 더할 것이다. 하지만 ‘ISLAND’ 속 판타지가 보여주는 그림에는 휴양지의 아름다움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 속에 숨겨져 있는 건 매해 보내는 단순한 여름이 아니라 이제는 돌아갈 수 없는, 우리가 그리워하는 그 계절이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최승렬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누군가와 10년 이상을 알아간다는 건(10songs)

혹시 영원하지 않더라도 항상 곁에 있어줘서 고맙다고 말하고싶어

떠나고싶다✈ 오늘은 어디갈래? #구글맵 (9songs)

지구본대신 구글맵 돌려돌려

내 연애의 저울은 왜 항상 과체중,,, (8songs)

내 마음의 무게는 항상 뚱뚱한가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