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ews 국내음악 EP2 SUMIN(수민) ‘한대음 수상에 빛나는 마성의 아티스트’

[SOULBY SEL] EP2 SUMIN(수민) ‘한대음 수상에 빛나는 마성의 아티스트’

[INTRO]

SOULBY SEL의 두 번째 에피소드가 멜론 스테이션에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R&B의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SELect’ 코너가 본격적으로 우리 청취자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그 음악에 몸을 맡기게 되는 마성의 매력의 아티스트, 그 정체가 궁금하시다면 잠시 정기고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SELect] SOULBY SEL의 첫 게스트, 두둥등장!

“저는 노래하고, 노래 만들고 있는 수민이라고 하고요.
SOULBY SEL 첫 번째 게스트로 나오게 돼서 영광입니다!”

정기고가 제일 먼저 섭외하려 했다는 아티스트는 바로 수민. 그녀가 SOULBY SEL의 첫 패널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음악깨나 듣는 사람들은 다 안다는 수민은 ‘더럽게’, ‘2020’등의 싱글을 비롯하여 [CLUB 33]과 [OO DA DA], 그리고 최근에 발매했던 [XX] 등의 EP 앨범을 발표하면서 신선하고 넓은 스펙트럼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자체 제작한 정규 음반 [YOUR HOME]은 2019년 한국대중음악상 알앤비/소울 최우수 노래상, 한국힙합어워드 알앤비/소울 최우수 음반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수민’이라는 이름이 독보적인 브랜드로서 우뚝 설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Highlight] 아이유에게 ‘샤라웃’ 받은 성덕 수민

SOULBY SEL의 첫 번째 에피소드를 기억하시나요? 지난 번 홀로 힘든 진행을 마친 정기고였으나,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가까운 음악적 동지인 수민의 존재감은 든든함을 안겨주었는데요. 등장만으로도 스튜디오에 친근함과 안도의 웃음을 선사하였습니다. 수민은 지난해 ‘사랑이란 묘한거야’란 곡으로 온스테이지 디깅클럽서울에서 활동한 이야기를 먼저 꺼냈습니다.

🔥 EP2 핫토크 | SOULBY SEL with KozyPop

수민은 당시 카리스마 넘치는 나미의 ‘사랑이란 묘한거야’를 맡게 되어 꽤 걱정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것도 잠시, 작업에 들어가는 동시에 걱정은 유쾌함으로 변하며 깔끔한 진행으로 나아갔다고 합니다. 기분이 좋을 때 재빠르게 음악을 만드는 그녀의 작업 스타일이 여실히 드러나는 순간이었는데요. 그래서일까요. 그녀의 음악 작업량과 속도는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한편 이와 더불어 그녀는 아이유의 ‘찐팬’임을 스스럼없이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한 라디오 방송에서 아이유가 본인의 음악을 디테일하게 해설해 주었던 에피소드를 떠올리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지난해 한국대중음악상에서 두 개의 최우수상을 거머쥔 그녀의 정규 음반 [Your Home]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체 제작’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Your Home]은 네 글자로 함축되지 못하는 많은 노력들이 숨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 그녀는 “너무 많은 일이 있었고, 이렇게 또 해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덕분에 이후 음악과 관련한 일들에서 큰 경험이 되었다고 하네요.

한편 수민의 색채가 온전히 담겨있는 노래와 작업물들은 그 독특한 색으로 다른 가수들에게도 영감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가 ‘아티스트의 아티스트’라 불리는 이유가 있다면 아마 ‘디테일한 표현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본인의 이야기와 감정들을 즉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직접 프로듀싱을 한다는 수민의 이야기는 놀랍습니다. 그리고 음악 소스의 질감부터 비주얼까지 오감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과장된 표현들을 덧붙인다는 비하인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LIVE] 음원을 그대로 삼켰다! 수민의 라이브 퍼포먼스

그녀의 말마따나 ‘네오 케이팝’이라는 키워드로 측면 승부를 걸었던 수민의 곡들은 에디터가 들어도 고개를 끄덕이는 독특함과 세련됨을 자랑했습니다. 최초 라이브를 선보였던 ‘사랑만들기’는 수줍은 제목과는 다르게 농염한 분위기의 반전 매력을 뽐냈습니다.

🎤 SUMIN – 사랑만들기 (ZAZA♡) [LIVE] | SOULBY SEL with KozyPop

[OUTRO]

첫 게스트로 출연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던 수민. 한국 R&B 아티스트들의 숨어있는 이야기들이 앞으로 어떻게 남겨질지 궁금해집니다. 무궁무진한 음악과 함께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아내고 있는 정기고의 SOULBY SEL은 멜론 어플의 스테이션을 통해 수시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KozyPop 매거진 에디터 김현호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Latest Playlist

시원한 공기가 살랑살랑 나를 깨우는 바로 이느낌 (9songs)

구름 한 점 없는 이 계절만을 기다렸지

종강하던날 신나게 놀다가 새벽에 첫차타고 집갈때 까지(8songs)

너는 지금 뭐해❔ 자니❔ 밖이야❔ 자니가 벌써 8년됐어❔❔ 내 학창시절을 가득채워준 아메바컬쳐의 15주년을 축하드립니다🎉